[China Crowd Funding(2)] 중국 크라우드 펀딩 시장 현황과 대표 플랫폼 소개

저번 시간에는 중국 크라우드 펀딩 시장 발전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16년 중국 크라우드 펀딩 시장의 현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국 크라우드 펀딩별 대표적인 플랫폼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칼럼은 중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리서치 전문기관인 Analysis 사가 발행한 보고서를 직접 연락하여 출처 표기 후 재가공하여 한국에서 발행해도 좋다는 허가에 기반을 두어 정리되었음을 밝힙니다. 


#2. 중국 크라우드 펀딩 시장 현황과 대표 플랫폼 소개

1. 2016년 중국 크라우드 펀딩 시장 규모

2016년 중국 크라우드 펀딩 시장의 예상 규모는 약 175억 위안(2조 9,505억 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과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일반 소비자(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또한 크라우드 펀딩을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중국의 크라우드 펀딩 시장은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실제로 2015년 크라우드 펀딩 시장 예상 규모는 98.9억 위안(1조 6,674억 원)에서 2016년 175억 위안(2조 9,505억 원)으로 약 77%의 성장을 기록하게 됩니다. 또한 중국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수 또한 2015년 289개에서 2016년 410개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중국 리워드형/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BM 

중국 크라우드 펀딩을 크게 2가지 부분으로 나누면 리워드형과 투자형이 있습니다.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수익모델은 채널 수익으로 펀딩 성공 수수료, 플랫폼 서비스비, 회원비 등이 있습니다.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은 자문비, Investment Fund 관리비, 플랫폼 서비스비, 지분 수익, 최종 수익 분할 등이 있습니다.

2-1. 리워드형

a. 성공 수수료: 통상적으로 펀딩 성공시, 개설자에게 3~5%의 수수료를 수취하고, 펀딩 실패시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단, 타오바오 크라우드 펀딩은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b. 회원비: 플랫폼에서 개설자에게 매월 10~100위안의 회원비를 받으며, 개설자는 정기적으로 음악, 음원 등의 프로젝트를 개설할 수 있게 합니다.

c. 서비스비: 플랫폼에서 성공적인 펀딩을 위해 판매, 광고, 대외홍보, 자문, 교육 등을 진행하고 서비스비를 수취합니다.

2-2. 투자형

a. 자문비: 펀딩/투자 성공시 개설자에게 5%의 수수료를 수취합니다.

b. Investment Fund 관리비: 일부 플랫폼에서는 플랫폼이 리드 투자자가 되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Investment Fund에 가입할 수 있게 한 뒤, 펀드 관리비를 수취합니다. JB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투자금액의 3%를 수취하고 있습니다.

c. Investment Fund 수익 수수료: Investment Fund 투자자에게 통상적으로 투자 수익의 10~20%를 수취하고 있습니다. Keddoo에서는 투자 수익의 15%를 수취하고 있습니다.

d. 주식: 펀딩/투자 성공 후 프로젝트의 일부 주식을 수취합니다. JB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1%의 주식을 수취하고 있습니다.

e. 서비스비: 기타 부가 서비스 및 지원을 제공하며 수익을 얻고 있고, 대표적으로 JD 창업아카데미가 있습니다.

3. 중국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 Top3 와 펀딩액 Top10

3-1.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Top3
현재 중국 크라우드 펀딩의 TOP3는 JD 크라우드 펀딩, 타오바오 크라우드 펀딩, 쑤닝 크라우드 펀딩입니다. 위 플랫폼은 각각 34.4%, 25.6%, 9.1%를 기록하면서 전체 시장의 69.1%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3-2.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 펀딩액 Top10 (2015년)
1위: NIU 스마트 전동 스쿠터 / 7,202만 위안
2위: Meizu 고속 충전 스마트 배터리 / 6,220만 위안
3위: Citycoco 스마트 전동 스쿠터 / 5,107만 위안
4위: 영화 '엽문3' / 4,050만 위안
5위: 샤오미 신제품 핸드폰 / 3,559만 위안
6위: 영화 '대폭격3' / 3,000만 위안
7위: Thunderobot M911 게이밍 노트북 / 2,750만 위안
8위: PPTV 핸드폰 / 2,469위안
9위: Notebike 스마트 이동 수단 / 2,366 위안
10위: Xiao K mini 스마트홈 / 2,114위안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에서 많은 금액을 펀딩 받은 프로젝트들은 대중적으로 소비가 가능하고, 실용성이 높으며, 일상생활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제품들이었습니다. Meizu 고속 충전 스마트 배터리는 3.5시간 만에 10,000mAh를 충전할 수 있어서 대용량 배터리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켜주었습니다. 또한 젊은층들의 호기심과 희소성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핸드폰, 노트북, 스마트 전동차 등이 좋은 성과를 올렸습니다. 마지막으로 펀딩 금액이 100 ~ 5,000 위안으로 현재 중국 주요 소비계층인 젊은층이 경제적으로 수용할 수준의 펀딩이 많았습니다.

4. 중국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Top3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과는 다르게 비교적 분산되어 있으며,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JD 그룹에서 운영하는 JD Dongjia가 13.1%로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JD 크라우드 펀딩과 마찬가지로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에서도 점유율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위는 Renrentou(7.2%), 3위는 Zhongtou8(6.1%)로 조사되었습니다. JD Dongjia와 36Kr은 비공개 주식투자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온라인 기반 스타트 업을 주로 펀딩하고 있으며, 전문 투자자가 리드 투자를 하고 일반 투자자가 참여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Renrentou는 요식업과 같은 전통 창업 분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투자 안정성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하기 슬러이드 쉐어에서 중국 크라우드 펀딩 시장 현황과 대표플랫폼 소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과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중국의 대표적인 클라우드 펀딩 플랫폼에 워크 플로우와 B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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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복단대학교(Fudan University, Shanghai, China)에서 관광경영학을 전공한 뒤, 한국 게임 퍼블리싱 회사에서 중국 사업부 PM을 담당하였다. 현재 중국의 스타트업과 현지 VC(기관투자자)에 대한 소식과 동향을 버티컬 플랫폼을 통해 소개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중국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이용하여 한국의 스타트업이 현지시장에 빠르게 진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로아인벤션랩의 중국 담당 객원 리서처로 활동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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