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e-commerce 기반의 자동차 자동판매기, Carvana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Coin-operated car vending machine / Carvana (Phoenix, USA)
  2. 서비스일: ‘14년11월 (Prototype : ‘13년 12월)
  3. 서비스 내용(Web): 온라인을 통해 원하는 중고차를 골라서 구매하면 자동차 자동판매기(car vending machine)를 통해서 차를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
  4. 서비스 실적: '15년에 1억 5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림. 카바나에서는 '16년에 적어도 3억 5천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고 발표함. 자동판매기가 설치되어 있는
    두 도시(Atlanta, Nashville)의 경우 자동판매기에서의 판매가 매출의 약 절반 정도를 차지함
  5. 수익모델: 중고차 판매 비용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4억 6천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6년 8월, 1억 6천만 달러의 Series C 단계 투자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공동 창업자인 Ernie Garcia와 Ryan Keeton은 온라인의 발달로 인해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손쉽게 차량의 정보를 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딜러에게 많은 비용(평균적으로 약 2,000 달러 이상)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에 의문을 품고 새로운 중고차 구매방식을 고안하기로 함. 그들은 기술 개발을 통해 혁신적인 구매 플랫폼을 만들어내는 데 집중함으로써 구매자들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과 시간(기존 거래 방식의 경우 평균 5시간, 카바나 이용자의 구매 최단시간 기록은 10분 30초라고 함)을 대폭 축소함
  2. BM 카테고리: e-Commerce
  3. 향후 계획
    - 미국 내 오프라인 영업점을 20개 도시 이상으로 확장(현재 15개 도시)
    - '17년 말까지 중고차 보유 목록을 10,000종까지 확대(현재 약 5,000종)
    - 더욱 편리한 온라인 플랫폼을 위한 기술 개발에 투자

 

ROA Comment

  • 미국의 중고차 거래 시장은 매년 4,500만대 이상이 거래될 정도로 거대하며, 지속적으로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면서 성장하고 있음. 특히 중고차 e-커머스 시장은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이나 KKR같은 주요 투자자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분야임. 이러한 배경 아래서 카바나는 포브스에서 선정한 가장 주목할만한 기업(Most Promising Companies) 5위에 선정된 바 있음
  • 카바나 외에도 비피(Beepi), 칼립소(Carlypso), 시프트 테크놀로지(Shift Technologies), 브룸(Vroom) 등 유사한 형태의 중고차 e-커머스 업체들이 존재함. 이들 업체들은 카바나와 마찬가지로 중고차 온라인 거래, 차량에 대한 사전 검사, 배송 서비스, 반품 가능 기간 등을 제공하고 있음
  • 때문에 중고차 e-커머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업체와의 차별점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브룸같은 경우는 이를 위해 온라인에서 VR을 이용해 구매하고자 하는 차를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 카바나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단순히 연결시켜주는 플랫폼만을 제공하는 비피와는 달리, 직접 중고차를 구매하여 관리, 판매하는 운영방식으로 비피와의 차별화를 꾀한 바 있음. 중고차 자동판매기는 구매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단순히 운송 비용을 절감하는 것 이상으로 카바나만의 독특한 개성을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다만 자동차 자동판매기 서비스 자체가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아 누구든 쉽게 복제할 수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음

 

[미국 중고차 시장 투자 유치 추이]

Used-Car-Yearly

source: CBins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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