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기반의 상품 판매 서비스, MikMak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MikMak/ MikMak (New York, USA)
  2. 서비스일: ‘15년 5월
  3. 서비스 내용(iOS): MikMak앱은 리테일러의 상품을 마케팅하는 30초 분량의 동영상 광고(MikMak은 이를 minimercials라 칭함)를 제공함. 이용자들은 동영상을 시청하고 난 뒤, 해당 영상 아래에 있는 ‘add to cart’를 클릭하면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음
  4. 서비스 실적: General Electric, Polaroid, W&P Design, Tattly, BarkShop, Red Flower, Glossybox, Umbra 등의 브랜드 상품을 홍보 및 판매하고 있음. 아울러 T-Mobile과 같이 특정 브랜드와 제휴를 맺고 영상을 제작하기도 함(T-Mobile과 협력해 제작한 동영상은 올 가을 공개될 예정)
  5. 수익모델: MikMak 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의 일정 수수료를 수취함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32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6년 8월, VaynerMedia, SLOW Ventures, UTA Ventures, BRaVe Ventures, MX Investments로부터 320만 달러의 Seed 단계 투자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특이사항

  • MikMak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은 18~34세 여성들임. 20대 초반이 가장 많은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며 구매는 20대 후반 여성들이 주로 함. 이용자들은 주로 오후 9시에서 12시 사이에 MikMak 영상을 시청하며 앱에 접속한 후 평균 10분 가량을 머무르고 있음

 

  • 리테일러의 상품 광고 동영상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은 모두 MikMak이 부담하고 있음. MikMak에 업로드된 초기 수백 개의 영상들은 창업자인 Rachel Tipograph의 아파트에서 촬영된 것임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올해 29세인 Rachel Tipograph는 모바일 기기와 떨어져서는 살 수 없는 밀레니얼 세대들을 겨냥해 2014년 ‘MikMak’을 설립함. Tipograph는 MikMak 설립 전, Gap에서 디지털 및 소셜 미디어 디렉터로 약 3년간 근무한 바 있음. 그는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전송하는 홍보용 이메일과 타겟 광고가 오히려 소비자들로부터 부정적인 반응을 얻는다는 것을 깨닫고, Snapchat이나 Instagram과 같이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MikMak을 생각해냄
  2. BM 카테고리: Video Commerce, Advertisement
  3. 향후 계획
    - 몇 달 이내에 SaaS 형태의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임

 

ROA Comment

  • 시장조사업체 ComScore에 따르면, 전체 온라인 쇼핑 시간 중 3분의 2 가량이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고 있음. 그러나 모바일 기기를 통한 결제금액은 전체 온라인 결제액의 19%에 불과함(`16. 5월 기준). 이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는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임. 그러나 동영상을 이용해 상품을 광고하면, 해당 상품에 대한 내용과 효능을 텍스트에 비해 훨씬 더 시각적으로 생생하고 풍부하게 보여주는 것이 가능함
  • MikMak은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한 리테일러들의 홍보 수단으로 부상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 특히 이용자들의 머리에 각인될 수 있도록 ‘30초’ 분량의 ‘웃긴(funny)’ 동영상을 제작함으로써 이용자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이탈률 또한 줄일 수 있음
  • 국내 CJ 오쇼핑도 1분 내외의 상품 홍보 및 판매 동영상을 제작, Facebook 등에서 방영하고 있는 ‘1분 홈쇼핑’을 운영 중임. 1분 홈쇼핑에 출연하는 일부 쇼핑 호스트의 경우, 개그맨 출신도 있을 만큼 재미있는 동영상 광고를 제작하는 데 공들이고 있음. 그 결과 1분 홈쇼핑의 Facebook 독자는 3만 명을 넘어섰음
  • 모바일을 통한 동영상 시청이 급증함에 따라, 향후 MikMak과 1분 홈쇼핑 같은 서비스들은 증가할 것으로 보임. 영상 기반의 동영상 커머스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들은 이러한 서비스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YouTube 전문 영상 크리에이터를 영입하거나 차별화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의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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