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세차장/정비소를 연결하는 자동차 컨시어지 O2O 서비스, 와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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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와이퍼(Yper) / 팀와이퍼(Team Yper) (국내)
  2. 서비스일: ‘15년 6월
  3. 서비스 내용(iOS/Android): 고객의 자동차를 손세차장까지 픽업 및 딜리버리하는 세차 서비스를 제공함. 믿을 수 있는 손세차장을 엄선하여 수준 높은 손세차 퀄리티를 직접 손세차장에 방문할 때와 같은 비용으로 서비스하고 있음
  4. 서비스 실적: 현재 서울 강남구, 서초구, 분당/판교 지역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정식 런칭된 이후 매주20% 이상 성장 중임. Volkswagen 딜러사인 아우토 플라츠와 함께 Volkswagen 고객의 공식 정비센터 딜리버리 서비스도 함께 하고 있음
  5. 수익모델: 손세차 서비스 및 정비센터 딜리버리 서비스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5억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AI엔젤클럽으로부터 3억원을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문현구 대표는 LG U+의 신사업팀에서 커넥티드카 사업을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오프라인의 낙후된 손세차장과 정비소 인프라를 O2O비즈니스를 통해 성장시키고자 하였음. 이에 오프라인 정비센터 3개를 직접 운영하고 있던 이승윤 이사와 함께 와이퍼를 설립함
  2. BM 카테고리: O2O 서비스, 자동차 컨시어지 서비스
  3. 향후 계획
    - 자동차 애프터마켓 서비스 영역에서 고객에게 자동차 관리와 관련된 세차, 정비, 자동차 관리와 같은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임. 아울러 올 상반기 내로 서울 전역의 손세차장을 예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임

 

ROA Comment

  • 와이퍼는 오프라인과 상생하는 O2O 서비스를 지향함. 호텔 공실률을 줄이는 당일 예약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와이퍼와 제휴를 맺은 세차장은 소비자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음. 세차장 특성상, 특정 시간대에만 바쁘고 나머지는 한가한 경우가 많음. 세차장 업주들은 대부분 세차 직원들을 고정 월급제로 고용하다 보니, 직원들이 세차하지 않는 유휴시간이 늘어날수록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음. 와이퍼는 이러한 세차장들이 빈 시간에 고객을 좀 더 쉽게 유치해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고객 이탈까지 막아주고 있음. 실제 와이퍼에 가입한 지역 손세차장은 가입 전보다 평균 매출이 130% 이상 성장하기도 함
  • 와이퍼는 바쁜 현대인들이 쫓기는 시간 탓에 근처 손세차장에 방문할 여유도 없이 자동세차장을 이용한다는 점에 착안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가격은 중형차 기준 3만원 선임. 손세차장 중형차 요금이 2만 5천원선인 것을 감안하면 비싸다는 느낌은 들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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