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의견 수집 OK!, 온라인 전용 설문조사 플랫폼, Voice Polls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Voice Polls (이전 서비스명: Poutsch)/ Poutsch(NY, USA)

2. 서비스 예정일:2013년 1월

3. 서비스 내용 (Web/iOS/Android):트위터(Twitter) 스타일의 인터페이스와 전통적인 설문조사 방식이 결합된 웹 및 모바일 기반의 설문조사 서비스임. 친구나 주변사람들(패널)을 대상으로사회적인 이슈나 현상, 개인적인 관심사 및 활동 등 다양한 주제를묻고 답할 수 있으며, 투표를 통해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됨.또한 HTML 소스코드를 이용해 Voice Polls에서 질문한 내용을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임베디드할 수 있으며 SNS로도 공유할 수 있음. 아울러 업체들이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B2B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4. 서비스 실적:16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 중이며, 현재까지 2,000만 개 이상의 설문조사들이 실시되었음.아울러 포춘(Fortune)지에 선정된 500대 기업 중 일부가 데이터 수집 방법으로써 이용 중임

5. 수익모델:B2B 서비스 이용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N/A

-       최근 투자 유치 현황:크라우드펀딩을 실시하였으며 `14년에 웰링턴파트너스(Wellington Partners)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였음

Service 관련 동영상


 

Usage Process

1) 질문 하기

- 트위터 또는 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SNS에 등록된 친구 목록을 Voice Polls와 연동할 수 있음.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스포츠 등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질문 시, 양자택일형, 다지선다형, 등급 매기기, 숫자 고르기 등의 답변 방식을 선택할 수 있음

- 설문조사용 위젯 색깔과 댓글을 받을 지에 대한 여부, 설문이 끝난 뒤 액션 등을 지정할 수 있으며 설문조사를 붙일 수 있는 HTML 소스코드를 이용해 블로그나 카페, 홈페이지 등에 임베디드할 수 있음(*하기 이미지는 Voice Polls 블로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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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답변 하기

- 질문자가 선택한 답변 방식에 따라 응답하고, 질문과 관련된 자신의 의견도 기재할 수 있음. 또한 타 이용자들의 최고의 코멘트에 투표할 수 있으며 팔로우, 팔로잉 기능이 있어 다양한 이용자들과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함

- 답변할 때마다 1Credit이 주어지며 25Credit이 모여야 질문을 게시할 수 있음

*특정 브랜드에서 마케팅 수단으로 올린 설문조사에 응할 경우, 소정의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최소 5달러부터 현금으로 바꿀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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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독일어로 ‘정치적 쿠테타’라는 의미의 ‘Putsch’에서 착안한Poutsch는 영어로 발음하기 어렵다는 이유 때문에 2014년 ‘Voice Polls’로서비스명이 변경됨. 공동창업자인 Felix Winckler는 페이스북(Facebook)의 ‘좋아요’, 혹은 트위터(Twitter)의 트윗(Twit) 등은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데 적절하지 못할 뿐 아니라 다양한 의견을 한 번에 수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Voice Polls를 설립함. 프랑스 및 벨기에 출신 직원들로 구성되었으며 2012년에 파리에 위치한 LeCamping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졸업하였음

2. 기술 역량:Crowdsoursing Data, Data Analytics

3. 향후 계획
- 다양한 업체들이 Voice Polls를 마케팅 툴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앱 내 B2B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임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투표는 가장 명확한 의사전달 도구이자 주변 사람의 생각을 듣고 나눌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도구임. Voice Polls는 전 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특정 이슈에 대한 의견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장이며,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타인과 공감과 소통이 가능함. 아울러 투표 결과가 그래프로 제공되기 때문에 보다 쉽고 정확하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시장조사가 무엇보다 중요한 리테일러나마케터들이 Voice Polls를 이용해 손쉽게 대중들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어 좋은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 아울러 응답자의 답변을 분석함으로써 마케터들은 다양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획득할 수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전화설문조사는 10%의 낮은 답변율을 보이는 반면, Voice Polls는 해당 질문을 다른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임베디드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답변율을 이끌어낼 수 있으며, 시간대비 효율적인 설문조사가 가능함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일반 설문조사에서 다루기 힘든 민감한 이슈에 대해 토론할 수 있음. 특히 설문조사 업체에 따라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대상과 관련된 부정적인 답변은 설문조사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지할 수 있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국내에는 조이폴을 비롯해 폴대디(PollDaddy), 2013년 야후에 인수된 고폴고(GoPollGo), 구글에 인수된 폴라(Polar) 등 다양한 온라인 설문조사 서비스가 이미 소개되어 있으며 이들 모두 Voice Polls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아울러 일부 서비스는 구글과야후 등으로부터 탄탄한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 Voice Polls가 온라인 설문조사 분야에서 정착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임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명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SSIGN 업체와 제휴하여 정치적, 사회적 이슈에 관한 의견을 수집하고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명 운동을 전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타 온라인 설문조사 서비스와 차별화 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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