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작은 집안일, 원스톱으로 모니터링하는 N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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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Notion/ Loop Labs (CO, USA)

2. 서비스일: 2014년 1월

3. 서비스 내용 (iOS, Android):노션(Notion)은 다기능을 구현하고 있는 작은 크기의 스마트 센서임. 탈부착이 용이하며 총 8개의 노션 센서와 하나의 허브(Hub)가 세트로 구성되어있음. 노션 센서를 통해 정보를 수집한 허브가 이용자의 노션앱으로 집 안에서 발생한 일들을 보고하고 이용자는 외출 중에도 모든 일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음.

4. 서비스 실적:N/A (2015년 7월까지 노션을 후원한 투자자들에 한해 배송할 예정임)

5. 수익모델:제품 구매비용 (노션 센서1개 및 허브의 가격은 99달러, 3개의 노션 센서 및 허브의 가격은 199달러임) 및 서비스 이용료(매달 허브에 수집된 내용을 백업해야 함)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76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4. 9월 킥스타터(Kickstarter) 캠페인에서 28만 달러의 크라우드 펀딩을 유치함

-       투자 참여 업체:1,338명의 후원자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노션 센서 및 허브 장착하기

노션 센서를 장착하고 싶은 장소 및 물건에 붙임. 예를 들어, 현관문, 권총 보관함, 주류 창고, 세탁기 등에 부착하면 됨. 이를 통해 이용자는 집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음.

각각의 노션유닛은 조명(Light), 물체의 변속(Acceleration), 소리(Sound), 물체가 향하는 방향(Oriented), 온도(Temperature), 고유 주파수(Natural Frequency), 물이 새는지에 관한 여부(Water Leaks) 및 물체가 근접한 정도(Proximity)를 판별하고 수집된 정보를 허브로 전송함. 허브는 Wi-Fi를 이용해 각각의 노션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용자에게 위험 등이 감지되었을 때 알려주는 역할을 함. 노션 센서는 약 2년정도 사용할 수 있으며 배터리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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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용자는 허브가 전송한 정보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음

각각의 노션 센서는 수집한 정보들을 허브로 전송하고, 허브는 이용자의 앱 또는 SMS/이메일로 정보를 전달함. 예를 들어, 현관문이 열렸는지, 지하실에 습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연기가 피어 오르는지, 물이 새지는 않는지, 조명이 꺼졌는지 등을 감지하여 전송함.
이용자는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정보만 전달될 수 있도록 노션 앱에서 설정할 수 있음. 만약 이용자가 노션 정보를 체크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 가족이나 친구에게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음. 아울러, 노션의 알람을 제공받고 싶지 않은 시간대도 설정할 수 있으며, 새로운 위치로 노션을 옮길 때에도 앱의 버튼 하나로 쉽게 장소를 변경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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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브렛저젠스(Brett Jurgens)는 벤처 캐피탈인 KRG 캐피탈(KRG Capital), 제약회사인 어젠트Rx(UrgentRx) 및 식품 생산회사인 콜맨 내추럴 푸드(Coleman Natural Foods)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음.

2. 기술 역량:Smart home, Big Data, Cloud

3. 향후 계획
-노션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서드파티 개발자들의 흥미를 끌만한 API를 제공할 예정이며 온도조절기 전문업체인 네스트(Nest)와 스마트폰 자동화 앱을 제공하는 이프트(IFTTT)와의 협력 여부에 대해 논의할 전망임. 아울러, 크라우드 펀딩 금액을 이용해 노션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할 계획임.

 

 

ROA Comments

 

1.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이용자가 언제든지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을 할 수 있음. 아울러 복잡한 설치 기술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노션 센서를 사용할 수 있음.

- 장기 출장 및 휴가로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은 이용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시스템이 될 것임. 특히 외부 침입자의 출입 여부나 낭비되는 전력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들을 알 수 있음.

- 중소기업주들은 값비싼 시큐리티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는 여건이나 비용이 충분하지 않음. 이들은 노션을 이용해 교통량을 관측하거나 에너지 낭비여부 및 창고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대부분의 홈 시큐리티 시스템(Home Security System)은 화재 및 침입자의 여부와 특정 모션들만 감지할 수 있음. 또한 이용자는 홈 시큐리티 시스템을 위해 매우 값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하거나 부가서비스를 신청해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았음. 그러나 노션은 저렴한 비용으로 필요한 정보를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수 있음.

- 홈 시큐리티 시스템의 경우 탈부착이 어렵고 무겁기 때문에 한 곳에 장착되면 쉽게 다른 장소로 옮길 수가 없었음. 노션은 휴대하기 용이하고 가벼우며 탈부착이 쉽다는 장점 덕분에 인기를 구가할 가능성이 농후함.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샤프(Sharp), LG 등 국내외 유수 업체들은 스마트가전 시장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음. 파이크리서치(Pike Research) 연구조사를 보면 글로벌 스마트가전 시장은 지난해 21억5000만달러에서 2020년에는 340억달러로 매년 50% 가까운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파악되었음. 또한 국내 스마트가전 시장도 2018년 10조원대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흐름 속에서 노션의 기술은 홈 시큐리티 시장에 상당한 파급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됨.

-노션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를 중요시 여기는 이용자라면 불편하다고 여길 수 있음. 그러나 클라우드 정보를 활용하는 기술은 아직 국내 기업도 구현하지 않은 기술임. 아울러 노션은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암호화된 데이터를 이용한 높은 수준의 보안 기능을 갖추었기 때문에, 수집된 정보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을 확률이 높음.이에 따라 노션이 국내에 도입된다면 국내 유일의 클라우드 기반 홈 시큐리티 시스템으로써 작용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