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최적화 도구, AdEspresso

  • 광고 최적화를 통해 결제비율을 높이자

페이스북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오른쪽에 위치한 광고에 눈길이 간다. 이미지, 텍스트 혹은 이미지와 텍스트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는 이들 광고는개인의 프로필과 관심사를 분석하여 보여주는 결과물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이름이 보이기도 하고, 좋아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광고가 나오기도 한다. 그러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광고를 클릭해 보게 된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광고는 페이스북 플랫폼 상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나 사용자 취향을 얼마나 잘 분석하고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초점이 맞춰졌다. 이번에 소개할 스타트업 AdEspresso는 보여지고 있는 광고 형태를 바꾸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지금 보여지고 있는 광고가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어떤 텍스트들이 덜 매력적인지, 어떤 이미지가 더 클릭률이 높은지 등을 분석한다. 그리고 그 분석결과를 통해 광고주들이 더욱 효과적인 광고 이미지/텍스트를 선정하거나 생성(Creation)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광고주 및 사업주가 광고에 사용할 다수의 이미지와 텍스트를 AdEspresso에 등록하면, 최적화 도구는 자동으로 이를 조합한 후 실제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실험을 진행한다. 그리고 실험 결과를 광고주에게 보고한다. 예를 들면 A사진은 18세에서 24세 여자 사용자에게 B사진에 비해 40%이상 덜 효과적이니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라는 메시지를 출력해주는 형식이다. 광고주는 결과를 보고 직접 수정을가하거나, AdEspresso 측에 이를 위임할 수 있다.

AdEspresso는 위와 같은 기술 덕분에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무려 5천명 이상의 광고 사업자와 계약을 맺었으며, 이미 90만 달러 규모 이상의 광고를 분석하고 최적화를 진행했다.

  • Review in Brief

adespresso-1

새로운 스타일의 페이스북 광고 솔루션, AdExpresso
[출처 : AdExpresso]

사용자측면

1) 광고 이미지/텍스트 등록: 페이스북 광고에 사용하고자 하는 다수의 이미지와 텍스트를 시스템 상에 등록한다. 이를 활용해 광고를 제작하고 원하는 타겟층을 설정하는 등 본격적인 광고 노출을 위한 설정을 마친다.

2) 광고 실험 및 결과: 1차 광고 노출이 시작되면, 시스템은 자동으로 클릭률, 구매전환율 등을 추적하고, 각 조합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한다. 실험이 종료되면, 분석 결과를 사용자에게 공유하고 발전가능한 방향을 지시해준다.

3) 최적화 진행: 사용자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직접 최적화를 진행하거나, AdEspresso 측에 이를 위임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2년

-      지원플랫폼:Facebook

-      서비스 실적:13년말 기준 5천명 이상의 광고 사업자와 계약 체결

-      서비스 지역:전세계(주로 미국)

 

수익모델

(예정) 월 $49~$299 프로그램 사용료($2,000 이하 광고 진행 시 무료)

 

  • Comment in Brief

AdEspresso의 광고 최적화 도구는 사실 새로운 기술은 아니다. 이미 기존 SNS나 인터넷 광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다만, AdEspresso는 아직까지 페이스북 플랫폼에 광고 최적화를 적용시킨 스타트업이 많지 않다는 사실에서 출발했다는 점이 다르다. 이 같은 시장 포착 덕분에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5천명의 광고주와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

다만 이 같은 실적은 아직까지 AdEspresso의 이용료가 무료라는 배경에서 이루어졌다.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는 수익을 어떤 식으로 올릴 것인지가 문제가 된다. 실제 비용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업자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AdEspresso의 향후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AdEspresso(Mountain View, CA, USA),adespresso.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11년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Massimo Chieruzzi는 대학 졸업 후 약 5년간 기자로 활동했다. 그리고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2010년 Media Zen이라는 스타트업을 창업하기도 했다.

③   총 투자 금액:$0.5 million(Seed)

④    투자사:500 Startups, Atlantic Capital Partners 외 개인 투자자 2인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business@roailab.com
로아인벤션랩은 다음과 같은 전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첫째, 플랫폼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Garagebox, NextBox 센터 운영). 둘째, 린 스타트업 워크샵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기업 및 기관 대상). 셋째, 대기업 대상의 플랫폼 전략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워크샵 프로그램 운영. 넷째, 워크샵 기반 플랫폼+DT 전략 컨설팅 서비스, 연간서비스 제공. 버티컬 플랫폼은 로아인벤션랩에서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글쓴이의 게시물 더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