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역거래장터, Sooqini

0
2278
  • 간단한 서비스 혹은 소일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거래할 수 있는 역거래장터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크게 바뀐 점이 하나 있다. 바로 예전보다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가 쉬워졌다는 점이다. 옛날 같았으면, 살아생전 만나지 못했을 해외 거주 외국인 혹은 재외국민과도 실시간으로 연락을 주고 받고 있다. 그리고 최근 소셜네트워크의 출현으로 사람과 사람 간의 거리는 더욱 가까워졌다. 그러다 보니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도 늘어났다. 옛날에 영어 번역을 하려면 지인을 통해 알음알음 일을 구해야 했지만, 지금은 통번역카페를 통해 일거리를 구할 수 있다. 그리고 블로그나 SNS을 통해서도 제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더 나아가 자신의 능력을 판매하는 재능기부 혹은 재능장터라는 개념이 생겨나기도 했다.

이번에 소개할 스타트업의 사업모델 역시 이와 유사한 모습을 띠고 있다. 런던 기반의 스타트업인 ‘Sooqini’는 소일거리를 사고파는 서비스 역거래장터 플랫폼이다(역거래장터란 기존의 방식처럼 판매자가 글을 올리고 구매자가 구매하는 식이 아닌, 구매자가 글을 올리고 판매자가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이다).  Sooqini에서는 회계, 번역 등 사무적인 일부터 청소, 세탁, 조경 같은 일반적인 집안일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사고 팔 수 있다. 시간이 있는 사람은 이런 일을 대신 해줌으로써 시간을 보내고 돈까지 벌 수 있는 이득을 누릴 수 있다. 그리고 일거리를 올리는 사용자는 업체를 이용하는 것보다 좀더 저렴한 비용으로 일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의 최대 약점은 바로 신뢰성이다. 정말 낯선 사람에게 일을 맡기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부담을 안게 된다. Sooqini는 신원 및 평판 인증 스타트업인 Veridu와의 협업을 통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서비스 판매자는 일거리를 처리할 때마다 평판을 얻을 수 있게 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서비스 판매자 일수록 더 높은 확률로 일을 잡을 수 있다.

또한 Sooqini는 오랜기간 재능거래 혹은 서비스 역거래 장터의 문제가 되어왔던 구매자의 반복업무 부담을 ‘Sooqini Silver Service’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 거래를 이용하는 구매자는 계속해서 제안을 올리고 판매자를 선별하는 작업을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Silver Service는 구매자의 개인 비서 역할을 하며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해준다. 따라서 사용자는 매번 서비스 구인 포스팅을 하고 인원을 선별할 필요가 없어진다.

 

  •   Review in Brief

sqqqini-1
영국판 TaskRabbit이라고 부를 수 있는 재능 공유 플랫폼 서비스, Sooqini
[출처 : Sooqini]


서비스 구매자측면

1)서비스 구인 등록: Sooqini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 구인 정보를 등록한다. 이때 일시, 지역, 이메일 주소 등을 등록해야 한다.

2) 서비스 제공자 선별: 구인 정보를 보고 제안서를 제출하는 서비스 제공자 중에 가장 괜찮은 사람을 선별한다.

3) 결제: 페이팔, 신용카드 등을 이용해 해당 대금을 결제한다.

4) 지불 및 평가: 약속한 일이 완료되면, 구매자는 웹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서비스 제공자에게 결제 대금 지불하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때 평가를 함께 등록한다.

서비스 판매자 측면

1) 프로필 등록: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정보를 포함해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정보를 등록한다.

2) 카테고리 선택: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서비스의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사용자는 선택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구인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3) 결제수단 선택: 원하는 결제대금 지급수단을 선택한다.

4) 제안 등록하기: 원하는 일이 올라오면, 가격 등의 정보를 적어 제안을 등록한다.

5) 서비스 제공하기: 선택이 되면, 약속한 일을 완료하면 된다.

6) 지불 받기 및 평가:일이 완료되면 약속된 결제대금을 지불 받을 수 있게 되고, 서비스 구매자의 평가를 등록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1년

-      지원플랫폼:Web, Mobile(iOS)

-      서비스 실적: 현재까지 약 1만 5천명 이상의 재능 판매자들이 등록되어 있으며, 30만 파운드 이상의 거래가 이루어졌음.

-      서비스 지역:영국

수익모델

- 서비스 당 결제금액 15%의 수수료, Sooqini Silver Service 월이용료

  • Comment in Brief

Sooqini는 전형적인 재능 거래 플랫폼이다. 재능 판매자는 이를 통해 일거리를 얻을 수 있게 되고 재능 구매자는 좀더 저렴한 가격에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경제학 논리를 따르는 플랫폼인 셈이다. 이런 플랫폼은 Sooqini가 최초는 아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TaskRabbit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운영되고 있고, 국내에도 몇몇 업체가 유사한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Sooqini가 주목 받는 이유는 기존에 이런 업체들이 가지고 있었던 약점을 해결했다는 점에 있다. 기존 재능 거래 사이트는 구매자가 너무나 많은 일들을 혼자 수행해야 했다. 따라서 자주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매자의 경우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Sooqini는 Silver Service라는 상품을 통해 일정 금액을 받고 이를 해결해 준다. 이런 시도 덕분에 뒤늦은 후발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Seed Round 펀딩을 유치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Sooqini(London, HA6, UK),sooqini.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11년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Raj Singh은 런던 임페리얼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으며, INSEAD에서 경영학 코스를 밟았다. 졸업 후 IBM에서 엔지니어 및 컨설턴트로 활동했으며, Booz&Co. 대표를 역임하기도 했다. 그 뒤 2011년 현재의 Sooqini를 창업하게 된다.

③   총 투자 금액:약50만 달러 (Seed)

④    투자사:Lars Toft Larsen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Previous articleCross-Device 설문조사 제작플랫폼, Typeform
Next article파워블로거 마케팅 연계장터, TapInfluence
더인벤션랩은 버티컬 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국내 최고의 Open Innovation Advisory Firm입니다. 더인벤션랩은 스타트업과 대기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KB Future9, 현대모비스 M.Start,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및 브라보 리스타트, 신용보증기금 NEST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플랫폼 전략 워크샵의 선두주자(아마존 AWS와 공동으로 신한금융지주사 프로젝트 수행)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은 '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 블로그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