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Device 설문조사 제작플랫폼, Typeform

0
3358
  • 스마트폰, 태블릿에 최적화된 설문조사 플랫폼 

기존 온라인 설문조사 폼은 스마트폰 디바이스를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했다. 터치스크린 사용자 입장에서는 터치사용자에게 최적화되지 못한 설문조사에 응하는 것은 고되고도 괴로운 일이었다. 특히 모바일 브라우저로 진행되는 이런 설문조사는 디바이스 별로 창이 깨지거나, 사용자가 응답하는데 불편함을 주었다. 그러다 보니 모바일 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에 응하는 사용자 수는 회사가 원한만큼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 보인다. 회사의 고민은 여기서 시작됐다.

기업들의 이런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SurveyMonkey 같은 다양한 설문조사 스타트업이 등장했다. 소셜네트워크를 지원 혹은 연동하는 서비스 역시 출시되었으며, 각종 플랫폼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나왔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Typeform은 이조차도 완벽하게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시키지 못했으며, 재미있는 설문조사를 만들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해결한 Typeform이 레드오션이라 볼 수도 있는 온라인 설문조사 시장에서 차별점을 가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Typeform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출신 스타트업으로서 온라인 설문조사 양식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간단하게 온라인 상에서 혹은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양식을 만들 수 있다. Typeform은 다양한 종류의 테마와 양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양식 제작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이를 이용해 좀더 역동적인 설문조사를 만들 수 있게 된다.

또한 Typeform은 거의 모든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최신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에 문제가 되어왔던 모바일 브라우저 상의 불안정한 설문조사 참여방법을 대부분의 기기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도록 해준다. 따라서 설문조사를 만드는 기업은 다양한 디바이스 사용자를 응답자로 끌어 모을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 Review in Brief

typeform-1
모바일에 최적화된 다양한 형태의 설문 Form을 제공하는 typeform
[출처 : typeform]

사용자측면

1)설문조사 생성: 사용자는 인터넷/모바일 상에서 설문조사 테마를 생성할 수 있다. 다양한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으며,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2) 설문조사 양식 제작: Typeform이 지원하는 각종 양식에 따라 설문조사 양식을 만들 수 있다. 음악/영상 같은 미디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화면 전환 등을 지원한다.

3) 설문조사 결과 취합: 사이트에서 설문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1년

-      지원플랫폼:Web, Mobile(iOS, Android)

-      서비스 지역:전세계

수익모델

- 빠른 시일 내에 정액제 기반 수익 모델을 창출할 예정

  • Comment in Brief

Typeform은 이미 레드오션이라 할 수 있는 설문조사 시장에 당차게 뛰어든 스타트업이다. ‘설문조사는 즐거워야 한다’라는 미션을 완수하기 위해 출시된 Typeform은 사용자 친화적 UI를 바탕으로 설문조사 시장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자 노력한다. 특히 Typeform에서는 기존에 쉽게 시도하지 못했던 다양한 방식의 설문조사를 지원하기 때문에 설문조사를 만드는 제작자도, 응답하는 소비자도 설문조사 할 ‘맛’이 나게 된다.
그러나 설문조사를 그럴 듯 하고 이쁘게 만드는 것이 1차적으로 이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중요하겠지만, 문제는 설문조사를 만든 그 이후의 단계에서 얼마나 많은 샘플을 확보할 수 있느냐일 것이다. 국내의 오픈서베이나, 미국의 서베이몽키 등이 Typeform과 다른 점은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설문지를 특정 타겟 샘플에게 배포하고 수거하여 분석하는 일이다. 아직 Typeform은 이 단계까지 진화한 것이 아니어서, 좀 더 지켜보야 할 스타트업 중 하나이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Typeform(Barcelona, Spain),typeform.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11년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David Okuniev는 웨스트민스터 대학교를 졸업하고, Nuroa에서 인터페이스 디자이너로 활동했다. 그 외 몇몇 기업에서도 디자이너로 활동하다 2011년 현재의 Typeform을 창업하게 된다.

③   총 투자 금액:약50만 유로(Seed)

④   투자사:Point Nine Capital, RTAventures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