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로 가는 타임머신 서비스, Timehop

0
4183
  • 1.1년전 오늘, 그리고 2년전 오늘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을까?

아카이브(www.archive.org)라는 사이트가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사이트의 과거 모습을 저장해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면 사이트가 처음 생긴 순간부터 지금까지의 모습을 다시금 볼 수 있다. 물론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 사이트의 변천사를 모두 꿰뚫을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과거는 과거 자체로 특별한 의미가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서비스 중에서는 과거를 주제로 한 서비스는 많지 않다. 현재 유행하는 페이스북 같은 SNS도 실시간 중심으로 돌아가고, 그 외의 서비스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

하지만 남들이 실시간이나 미래를 쫓을 때 과거를 되돌리는 서비스가 있어 소개해보려 한다. 뉴욕 출신 스타트업인 ‘Timehop’은 SNS을 활용한 과거 기억 되돌리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금 시점에서 약 1년전에 했던 생각을 기억해내기란 쉽지 않다. 2년 전의 기억은 더욱 희미할 것이고, 3년 전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SNS를 쓰기 때문에 ‘현재’의 기록을 실시간으로 저장하고 있고, 이러한 기록들은 점점 쌓이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Timehop은 과거의 기록을 찾아서 오늘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처음 Timehop을 다운받아 실행시키면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해야 한다. 앱은 사용자의 계정에서 과거 사진, 상태, 친구 목록 등을 모두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과거의 기억을 돌려준다. 예를 들어 오늘이 2013년 8월 8일이라면, Timehop은 2012년 8월 8일(혹은 그 주) 그리고 더 나아가 2011년 8월 8일에 사용자가 올린 페이스북 사진이나 상태를 보여준다. 하지만 더 과거로 돌아가거나 날짜를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루에 딱 과거 하루의 기억만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Timehop은 한동안 연락이 뜸했던 친구들을 보여주거나, 과거에 올렸던 단체 사진을 보여주기도 한다. 사용자는 앱에서 올라온 사진을 보고 과거를 추억하고, 오랜만에 그 친구에게 연락을 할 기회를 갖게 된다. 과거의 기억뿐 아니라 추억까지도 함께 찾아주는 서비스인 셈이다.

 

  •  Review in Brief

timehop1
과거의 타임라인을 오늘 정리하여 보여주는 Timehop
[출처 : Timehop]


사용자측면

1)페이스북 연동: Timehop은 사용자의 페이스북 계정에서 과거의 자료(사진, 연락처, 상태)를 가져온다.

2) 기타 서비스 연동: Timehop은 단순히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트위터, 인스타그램, 포스퀘어, 플리커, 드롭박스 사진첩까지도 연동시켜 다양한 소스를 수집한다. 또한 최근에는 컴퓨터와의 연동 기능까지 추가되었다.

3) 오늘 날짜의 과거 추억 구경: 앱을 실행시키게 되면 1년전, 2년전 오늘의 상태나 사진을 볼 수 있다.

4) 공유하기: 과거의 추억을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이용해 다시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1년 9월

-      지원플랫폼:Mobile(iOS)

-      서비스 실적:N/A

-      서비스 지역:전세계

수익모델

-  향후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릴 것으로 보임

  • Comment in Brief

여태까지 많은 서비스는 현재에 치중하거나 미래에 중점을 두었다. 기존 SNS 서비스가 현재를 중시하는 서비스라 하면, 빅데이터를 이용한 미래 예측 서비스는 미래를 중시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과거를 보여주는 모바일 서비스는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Timehop은 특별하다고 말할 수 있다. 재미있게도 Timehop은 과거의 모든 기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과거 오늘의 기억만을 보여준다. 그렇기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일 혹은 자주 앱을 실행시킬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아쉽게도 Timehop의 한계는 딱 거기까지라는데 있다. 이를 활용해 다른 활동을 하거나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진 않는다. 물론 한동안 연락이 끊겼던 친구에게 연락을 할 기회를 주긴 하지만 그다지 매력적으로 보이진 않는다. 오랫동안 왕래가 없었다면 무엇인가 이유가 있었을 터. 그렇기에 앞으로 Timehop으로서는 이러한 한계를 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겠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Timehop(New York, NY, USA),timehop.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11년

②    창업(자) 배경:시간여행자인 Jonathan Wegener는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신경과학과 마케팅을 전공했다. 졸업 후 Mitchell Madison Group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했으며, 2011년 초 포켓몬 카드 교환 업체를 창업하기도 했다. 그리고 2011년 9월 현재의 Timehop을 창업하게 된다.

③   총 투자 금액:약412만 달러 (Seed, Series A)

④   투자사:TechStars, Spark Capital, O'Reilly AlphaTech Ventures 외 개인 투자자 다수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