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의 그리고 쉽게 찾을 수 없는 패션아이템 저장소, Rad

0
2198
  • 엣지 있는 패션 아이템들을 손쉽게 찾아주는 사이트 

패션 아이템은 결코 마르지 않은 샘과 같다. 언제나 새로운 패션 아이템이 나오고, 오늘의 패션 아이템은 곧 과거의 물품이 돼버린다. 그리고 시시각각 변하는 패션을 따라잡기 위해 많은 이들이 호주머니에서 돈을 아끼지 않고 지출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 역시 패션 아이템 관련 서비스를 속속들이 내놓고 있다. 뿐만 아니라 패션 스타트업에만 투자하는 VC도 있다. 예를 들어 ‘Index Ventures’는 무려 150개 이상의 패션 관련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이번에 소개할 스타트업은 Index Ventures가 최근 투자한 곳으로 파리 출신 스타트업인 ‘Rad’다. R급진적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Radical이라는 프랑스어(혹은 영어)에서 온 것으로 보이는 이름의 이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최신 패션 아이템들을 발굴해서 판매한다(실제로는 최근 핫한 디자인을 뜻한다). 그리고 사용자는 최대 -70%까지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Rad는 단순한 패션 아이템 혹은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예술 관련 물품도 판매한다. 사진이나 벽지 등 다양한 Art+Mode 제품 역시 목록에 들어가 있다.

이 서비스의 특별한 매력은 매주 올라오는 패션 아이템 목록에 있다. Rad는 매주 몇 개의 아티스트 혹은 판매업체를 선정해서 이들이 파는 제품을 일정기간 동안(예: 일주일) 판매하는데,  이때 일반인들이 쉽게 찾을 수 없고, 괜찮은 패션 브랜드를 선별해서 올린다. 따라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른 데서 쉽게 찾기 어려운 제품을 만날 수 있고, 이를 더욱 더 할인된 가격에 접할 수 있기에 구매 욕구가 높아지게 된다. 거기에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충동구매의 개연성도 높아진다.

또한 사용자가 관심 있는 브랜드에 호감표시인 Like 버튼을 누르게 하여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해당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다른 사용자가 볼 수 있게 했다. 따라서 더 많은 Like 표시가 되어 있는 제품일수록 사용자들이 쉽게 인기 있는 제품이라 판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독특한 가치 때문일까? Rad는 출시 1년만에 1,500만 유로가 넘는 판매 수익을 올릴 수 있었고, Index Ventures의 투자까지 얻어낼 수 있었다. 현재 영국과 독일 시장 진출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향후 2년 내에 미국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 Review in Brief

rad-1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패션 아이템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RAD]
출처 : RAD
rad-2
[독특한 디자인의 수제 선글라스 아이템의 예]
출처 : RAD


사용자 측면

1) 새로운 브랜드 발굴: 사용자는 Rad 사이트에서 매주 올라오는 새로운 패션 브랜드 및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다. 올라오는 아이템은 안경, 티셔츠, 가방, 구두, 시계 같은 패션 아이템부터 사진, 아이팟/아이폰 케이스, 벽지 같은 예술 용품까지 그 가짓수가 다양하다.

2) Like 표시: 사용자는 언제든 자신이 마음에 드는 제품에 좋아요 표시를 할 수 있다. 이런 좋아요 표시는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 인기 있는 제품인지 판단하는 하나의 수단이 된다.

3) 최대 70% 할인: 발견하기 어려운 패션 아이템을 최대 70%에 달하는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12년 3월

-      지원플랫폼: Web

-      서비스 실적: 2013년 현재 프랑스 내에 1백만 명 사용자 유치 및 1년간 1,500만 유로에 달하는 판매 수익금을 올렸다.

-      서비스 지역: 프랑스

수익모델

- 판매 수수료

  • Comment in Brief

최신 패션 아이템에 있어서도 다양한 스타트업이 존재한다. Nasty Gal, Farfetch 같은 중대형 규모 패션 스타트업이 있는가 하면, Rad같은 소규모 스타트업도 존재한다. 하지만 한 가지 테마를 주제로 하는 다른 스타트업과 달리 Rad는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브랜드를 발견하는데 주목한다. 이는 소규모 브랜드가 산재한 프랑스 상황과 어느 정도 맞기에 가능한 일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런 브랜드를 추천 받을 수 있기에 좀더 패션 리더에 한걸음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놀라운 것은 니치마켓을 찌르고 포지셔닝한 이 서비스가 1년 만에 100만 사용자를 유치했다는 점이다. 패션 아이템도 개인 맞춤화 시대, Rad는 어찌보면 개인 맞춤형 패션 아이템 추천 서비스는 아니나, 아무나 쉽게, 누구나 빠르게 고를 수 없는 아이템 위주로 제품을 발견하고 소싱하는 역량하나로 나름의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Rad (Paris, France), raaad.fr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 2012년 1월

②    창업(자) 배경: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Anthony Seroro는 파리 1대학 출신으로, 매스미디어 학위를 받았다. 그 이후 소규모 스타트업인 Beivre를 창업했고, 2012년에 지금의 스타트업인 Rad를 창업했다.

③   총 투자 금액: 약 330만 달러 (Series A)

④    투자사: Index Ventures, Vaizra Seed Fund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Previous articleDiscuss Your Passions, Bunch
Next article위치 기반 지인 검색 서비스, SocialRadar
더인벤션랩은 버티컬 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국내 최고의 Open Innovation Advisory Firm입니다. 더인벤션랩은 스타트업과 대기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KB Future9, 현대모비스 M.Start,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및 브라보 리스타트, 신용보증기금 NEST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플랫폼 전략 워크샵의 선두주자(아마존 AWS와 공동으로 신한금융지주사 프로젝트 수행)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은 '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 블로그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