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를 홈페이지로!, Pagevamp

0
3531
  • 페이스북 페이지를 화려한 웹사이트로 ‘뚝딱’ 변환

페이스북은 하나의 거대한 플랫폼이다. 페이스북은 이제 단순히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곳을 넘어서 광고플랫폼, 게임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결제, 검색, 기업 페이지 기능 등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제3 사업자들이 페이스북을 이용하게 만드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요즘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이벤트조차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해 진행하는 정도다.

그리고 이제는 더 나아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바로 올해 3월부터 베타테스트를 진행해온 ‘Pagevamp’가 그 주인공이다. Pagevamp는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괜찮은 스타일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때 필요한 준비물은 하나. 바로 자신 소유의 페이스북 페이지이다. Pagevamp 홈페이지에서 페이지 URL 주소만 입력하면 마법처럼 변환된 웹페이지가 나오고 블로그를 설정하듯 간편히 원하는 디자인이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갑자기 페이스북 페이지를 웹페이지로 변환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을까? Pagevamp 측은 페이스북 페이지의 간단함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기존 웹페이지 제작 서비스는 초보자나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직접 다루기는 어려운 반면에 페이스북 페이지 제작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기에 이를 이용한 웹페이지 제작 서비스를 고안했다고 한다.

또한 Pagevamp는 향후 Add-on 기능 추가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의 요구를 맞추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런 결제 플랫폼 도입이나, 채팅 기능 등 다양한 Add-on 추가는 개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자까지도 고객 층으로 끌어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Review in Brief

pagevamp-1
[페이스북 페이지를 홈페이지로 쉽게 만들어주는 페이지뱀프]
출처 : 페이지뱀프

아래는 TalkSport라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Pagevamp를 통해 변환해본 예이다.

pagevamp-2
[페이지뱀프를 이용해 페이스북 페이지가 마치 홈페이지처럼 변환된 모습]
출처 : 페이지뱀프

사용자 측면

1) 페이스북 페이지 등록: 본인 소유의 페이스북 페이지라면, Pagevamp에서 이를 홈페이지로 변환시킬 수 있다. 단, 사용자는 Pagevamp 홈페이지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2) 홈페이지 설정: 기본 홈페이지가 생성되면, 사용자 임의로 주어진 테마를 선택하여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폰트 사이즈나 기타 세부적인 설정을 선택할 수 있다.

3) 홈페이지 동기화: 페이스북 페이지에 변동사항이 생기면 자동으로 홈페이지도 해당 정보가 변경된다.

4) Add-on 기능 추가: Add-on 탭에서 다양한 Add-on을 추가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13년

-      지원플랫폼: Web

-      서비스 실적: 약 3개월 간의 베타기간 동안 7천 개 이상의 웹페이지들이 생성됨

-      서비스 지역: 전세계

수익모델

Pagevamp가 아닌 개인 도메인으로 변경 시 월 $12의 이용료를 지불해야 함

  • Comment in Brief

 Pagevamp 전에도 다양한 웹페이지 제작 서비스가 존재했다.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이용하는 Weebly나 레이아웃 디자인 필요 없이 콘텐츠만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해주는 Barley 류의 서비스들이 있었다. 하지만 이런 것조차도 초보자가 다루기에는 조금은 부담스러웠다. 또한 한번 홈페이지를 만들면 수정에 어려움이 있었기에 한번 만든 홈페이지가 업데이트 없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Pagevamp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해 별다른 조작 없이 홈페이지로 만들어주기에 초보자가 이용하기에 적당하다. 또한 페이스북 페이지 내용이 연동되는 장점이 있기에, 따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된다.하지만 아직까지는 심플한 디자인의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그치기 때문에, 더 많은 디자인 레이아웃과 Add-on 기능 추가가 필요해 보인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Pagevamp (New York, NY, USA), www.pagevamp.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 2013년 1월

②    창업(자) 배경: Pagevamp는 펜실베니아 대학교 학생 3명이 모여 만든 벤처스타트업으로, 이들은 대학교에 다닐 동안 워드프레스 디자인 에이전시를 운영했었다. 이들은 페이스북을 사용하던 중 페이스북 페이지가 상당히 다루기 편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홈페이지화 하기로 의견을 모아 Pagevamp를 창업했다.

③   총 투자 금액: 약 2만 달러 (Seed)

④    투자사: the Dorm Room Fund (First Round Capital의 대학생 대상 투자 펀드)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